Perioperative Care
노안/백내장
· 비가목스 : 3시간 간격으로 하루 6회
· 플루메토론 : 3시간 간격으로 하루 6회 (흔들어 사용)
· 브로낙 : 3시간 간격으로 하루 6회
※ 순서 상관없이 5분 간격으로 넣어주세요.
※ 씻을 때 눈을 문지르지 마세요.
※ 안대착용은 눈을 비벼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주무실 때는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우시는건 피해주세요.
※ 예약일 전이라도 갑자기 통증, 시력저하가 나타나면 언제든지 병원으로 연락 주세요.
수술을 하지 않고 백내장을 방치하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무엇이 있을까요?
혼탁된 수정체를 백내장 수술치료 없이 그대로 두거나 방치할 경우 수정체가 더욱 혼탁해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팽창됩니다. 그러면 안구 내부에 영향을 미치고 수정체가 부풀어 오르다 녹아 흐르면, '방수'라는 액체가 순환하는 통로를 막기 때문에 안압이 상승하여 녹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눈 속의 염증을 유발하여 포도막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실명을 유발할 수 있어 최악의 상황에는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안내염, 녹내장, 안내 출혈, 망막 부종, 망막 박리 후 백내장, 홍체의 모양 및 위치 이상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시에는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어 최악의 사태로서 안구 적출술까지 시행하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현재까지의 의학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일로서 그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대단히 적어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되찾게 됩니다.